노르웨이에서 취업하기 위해서 알아야 하는 사이트 4곳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링크드인 (LinkedIn)

링크드인은 전세계적으로 유명한 경력 관련 소셜 미디어입니다.

노르웨이 채용공고도 이 곳에 많이 나옵니다.

링크드인 가입 후 가능한 자신의 페이지를 상세히 작성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채용공고를 검색 후 맞다고 생각되면 지원하시면 됩니다.

몇 가지 팁이 있습니다.

먼저 노르웨이에서는 링크드인을 채용공고를 홍보하는 목적으로는 많이 사용하나 지원은 홈페이지에서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간혹 홈페이지와 링크드인 공고가 다를 수 있기 때문에 홈페이지를 항상 확인해주세요.

그리고 가끔 누군가가 내 프로필을 보았는데 누가 봤는지 확인하려면 프리미엄 계정을 결제하라고 합니다.

결론적으로 노르웨이에서는 해도 별 도움이 안 되는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이걸 쓰는 가장 큰 이유는 여러 곳을 지원했을 때 어느 기업 관련자가 내 프로필을 확인하기 위함입니다.

그런데 상대방이 채용담당자이면 프리미엄 계정도 누군지 알려주지 않습니다.

결론적으로 리쿠르터/채용담당자가 보았다면 누가 보았는지 알 방법이 없기 때문에 프리미엄 계정 결제는 하지 마세요.

또, 링크드인에서 지원하는 간편지원이라는 기능이 있습니다.

CV만 첨부해서 지원하는 형식인데 노르웨이에서는 큰 실효성이 없는 것 같습니다.

결국에는 홈페이지로 가서 지원해야 됩니다.

간혹 개인정보를 빼내거나 사기를 치기 위해서 거짓 회사를 만들고 CV를 수집하기도 하니 링크드인 간편지원은 가급적 하지 마시고 귀찮더라도 직접 홈페이지 가서 지원하세요.

2. 인디드닷컴 (no.indeed.com)

인디드 닷컴은 나라별로 사이트가 있고 채용공고만 모아서 보여주는 사이트입니다.

이 사이트는 알아두면 좋은 것이 검색엔진이 찾아오는 것이라서 다른 사이트에는 없는 채용공고들이 인디드에서는 검색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또, 원하는 키워드를 등록하면 해당 키워드에 업데이트된 (내가 전에 본 공고는 제외하고) 보여주는 기능이 있어서 새로운 채용공고를 확인하기에 좋습니다.

물론 지원은 인디드닷컴 통해서 하지 마시고 직접 홈페이지 가서 하세요.

3. Finn.no (이하 핀닷노)

핀닷노는 사실상 노르웨이의 네이버입니다.

중고거래 사이트+채용정보 사이트+기타 여행정보/데이트 등으로 이루어진 사이트입니다.

다국적 기업이 아닌 노르웨이 로컬 기업이라면 거의 90% 이상 여기에 채용공고를 올린다고 보시면 됩니다.

저도 제가 합격한 채용공고를 여기서 보고 지원했습니다.

핀닷노는 이곳을 통해서 지원해도 좋습니다.

왜냐하면 자체적으로 채용시스템(프로그램이나 사이트)가 없는 기업들이 핀닷노의 자체 기능을 활용해서 CV나 커버레터 등을 받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핀닷노로 지원하라고 적어놨으면 지원하셔도 됩니다.

다만 다른 사이트들과 달리 노르웨이어로 되어 있기에 노르웨이어를 모르시면 구글 크롬 번역기를 이용해서 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4. 욥노르게 (jobbnorge.no)

욥노르게는 노르웨이 정부, 학교, 군대, 지방자치단체 (커뮤네, kommune) 등 공공과 관련된 채용공고가 올라오는 곳입니다.

우리나라의 알리오 채용공고와 비슷하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그래서 박사나 포닥관련 채용공고는 모두 여기로 올라오고, 채용지원도 이 사이트를 통해서 지원하게 됩니다.

노르웨이 공공기관 또는 아카데믹 쪽 커리어를 생각하시는 분들은 알아두시면 유용한 사이트입니다.

5. 보너스

노르웨이에서 꼭 알아야 하는 채용사이트가 있습니다.

바로 여러분들이 관심 있으신 회사의 홈페이지입니다.

많은 기업들의 채용공고가 여러 포탈에 올라오지 않거나 늦게 올라옵니다.

나중에 취업 관련 팁에서 한 번 더 이야기 하겠지만, 먼저 지원하면 유리합니다.

그래서 채용공고를 먼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한데, 당연히 회사 홈페이지에 먼저 올라옵니다.

그리고 그 회사의 직원이 링크를 건 글이 SNS, 페이스북이나 트위터 등에 올라옵니다.

그 다음에 링크드인이나 인디드닷컴 등에 크롤링되어서 올라옵니다.

그리고 어차피 나중에 다른 사이트에서 채용공고를 봤어도 지원은 회사 홈페이지에서 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미리 그 회사는 어떤 서류들을 요구하는지 확인해두고 채용공고를 보는 즉시 지원해주세요.

합격은 못할 순 있지만 면접 확률은 많이 올라갈 것입니다.

노르웨이 취업 중 첫 관문은 어떻게 면접 기회를 잡느냐는 것입니다.

다음 3편에서는 면접기회를 잡는 법, 그 중에서도 CV, 레쥬며, 이력서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노르웨이 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