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노르웨이 공식 유학정보 사이트

노르웨이 유학 정보는 기본적으로 노르웨이 공식 사이트인 스터디인노르웨이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https://www.studyinnorway.no/

화면 중간의 LEVEL 부분을 클릭하면 크게 4가지 프로그램이 나옵니다.

Bachelor – 학사과정

Master -석사과정

One year program – 이건 학위를 주는 프로그램이 아니고 1년짜리 특수과정입니다. 1년짜리 노르웨이어 노르웨이 문화 과정이 유명합니다.

Summer school -여름방학을 이용해 단기적으로 운영되는 교육과정입니다. 우리나라 여름학기랑 비슷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학사과정은 기본적으로 노르웨이어 B2 이상에, 우리나라에서 대학교 1학년 이상인 경우 지원 가능합니다.

다르게 말하면 영어성적만 있거나, 고졸인 경우 지원이 안 됩니다.

왜냐하면 노르웨이는 정규 교육과정이 우리나라보다 1년 더 깁니다.

초등학교가 7학년까지 있어서 우리보다 1년 먼저 시작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 기간때문에 아무 대학교 (방통대도 가능)에서 1년 수료해야 학사 지원이 됩니다.

여기서는 영어 석사과정을 중심으로 다루겠습니다.

석사과정, 엔지니어링으로 검색하면 위와 같이 과정들이 나옵니다.

각 과정을 누르면 정보가 나오는데 제일 처음에 나온 트롬쇠 대학의 항공우주제어 과정을 눌러보겠습니다.

그럼 그 과정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 배우는 과목, 진행했던 프로젝트들, 지원마감시기, 지원조건, 학비, 학위, 기간, 지역, 학점, 과정 언어, 프로그램 공식 홈페이지 등의 상세 정보가 나옵니다.

참고로 정규 2년 석사과정은 120 ECT학점을 채워야 하는데 ECT는 유럽식 학점 단위라도 보시면 됩니다.

통상 한국의 1.5학점이 1 ECT에 해당합니다.

그럼 2년 4학기 동안 80학점, 1학기에 20학점을 듣는 것인데 한국의 20학점보다는 조금 더 학습에 대한 로드가 적습니다.

이것이 기본적으로 공식 유학정보를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2. Study in Norway의 문제점

여기서부터 반드시 아셔야 할 중요한 정보들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이 노르웨이 공시 유학 사이트는 여러 문제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 정보가 오래되어서 업데이트가 안 된 것들이 많습니다.
  • 그래서 예전에는 맞았는데 지금은 맞지 않는 정보가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 다른 문제는 과정을 검색했을 때 가끔 실제로는 존재하지만 검색에는 안 나오는 과정들이 있다는 것입니다.
  • 이렇게 누락되는 과정들은 새롭게 나온 과정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결론적으로 이 공식 사이트는 참조만 하시되, 절대로 100% 믿어서는 안 됩니다.

3. 진짜 최신 정보 찾는 곳

그럼 진짜 노르웨이 유학정보를 찾는 곳은 어디일까요?

그건 바로 노르웨이 대학교/학교의 홈페이지입니다.

이 홈페이지의 정보가 가장 빨리 업데이트 되고, 가장 정확합니다.

노르웨이의 대표적인 유학대상 학교로는

  • NTNU (Norwegian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노르웨이 과학기술대학)
  • UiO (University of Oslo, 오슬로 대학교)
  • UiB (University of Bergen, 베르겐 대학교)
  • UiS (University of Stavanger, 스타방에르 대학교)
  • UiT (University of Tromsø, 트롬쇠 대학교)
  • BI (Norwegian Business School, 노르웨이 비즈니스 스쿨)

등이 있습니다.

각 대학교 홈페이지에 가서 확인하셔야 최신의 가장 정확한 정보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4. 준비 서류들

노르웨이 유학을 결심했다면 여러 서류들이 필요할 것입니다.

절대로 네이버 이런 곳에서 후기를 기준으로 서류준비하지 마세요.

각 학교 홈페이지에 들어가셔서 각 학교가 각 과정에서 무슨 서류를 요구하는지를 보고 준비하세요.

이 유학서류는 거의 매년 바뀝니다.

예를 들어 저는 유학할 때 추천서가 옵션이었는데 그 전에는 1장이 필수였고, 나중에는 아예 추천서 항목이 사라지면서 절대로 추천서를 동봉하지 말라는 주의문구를 넣기도 했습니다.

그래서 그 해 무슨 서류가 필요할지는 홈페이지를 보고 준비하셔야 합니다.

5. 궁금한 점이 있다면 어디에 물어봐야 할까

서류를 준비하다 보면 뭐가 맞는지, 하면 되는지 안 되는지 확인하고 싶은데 모르는 것들이 나옵니다.

누구에게 물어볼까요?

제 경험상 한국 유학생들이 가장 많이 물어보는 곳은 네이버 노르웨이 유학 카페입니다.

https://cafe.naver.com/norwaystudent

하지만 카페다보니 답변이 달리지 않을 수도 있고, 가장 중요한 것은 답변을 받아도 그게 틀릴 수도 있고(현재 시점에서는) 누구도 잘못된 답변으로 인한 책임을 지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그럼 신빙성 있는 답변은 어디에 물어봐야 할까요?

그건 바로 각 학교마다 있는 Admission office 또는 International student office입니다.

지원시기가 다가오면 지원에 관한 여러 정보가 올라오면서 문의를 할 수 있는 이메일 주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타방에르 대학을 예로 들면 지원정보 페이지에 가면 일정, 서류 등의 정보와 함께 우측 상단에 admissions@uis.no 라는 이메일 주소가 나옵니다.

여기에 사실상 모든 것을 물어보셔도 됩니다.

지원과 관련해서 가족과 같이 가는데 가족기숙사 받을 수 있냐, 8월 개강인데 7월에 가도 되냐, 이 서류 아포스티유 받아야 하냐 등등 궁금하신 거 다 물어보시면 됩니다.

한국과 달리 바로 답이 오지 않고 며칠이 걸리는데 대개 3~7일 (영업일 기준) 안에 답장이 옵니다.

학교 입학처의 공식답변이기에 가장 믿을 수 있는 정보 출처일 겁니다.

궁금하신 건 전부 학교에 물어보시고, 카페나 SNS 등에서 얻는 정보는 참조만 해주세요.

6. 내가 합격할 수 있을까

저는 만 33세, 3.0도 안 되는 학사 학점, IELTS 6.0으로 합격했습니다.

업무경력은 5년 정도입니다.

저보다 젊고 학점 좋으시면 저보다 합격하실 확률이 높으실 겁니다.

7. 입학사정관과 대화

우연한 기회에 입학 이후에 입학사정관과 대화를 할 일이 있었습니다.

그러면서 어떤 기준으로 학생을 선발하는지 그 기준에 대해서 들을 수 있었습니다.

노르웨이 유학을 고려하시는 분들에게 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 먼저 학점을 본다고 합니다. 학점이 낮으면 서류에서 거른다고 합니다. 그런데 제가 3.0도 안 되는데 합격한 것이 의아했는데, 한국 성적표를 보시면 이 숫자로 된 학점말고 백분율로 된 학점이 같이 있습니다. 이 부분도 보기 때문에 이 백분율이 기준 이상이면 통과가 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 이 학점은 학교마다 기준이 달라서 조금 더 엄격하게 보는 학교도 있고 제가 합격한 학교처럼 유연하게 봐주기도 한다고 합니다.
  • 그 다음에 중요한 것이 나라별 T/O라고 합니다. 먼저 학점 기준으로 학생들을 정렬하고 이후에 국적을 보는데 가급적 많은 국적의 학생들이 기회를 가질 수 있게 하려고 한다고 합니다.
  • 예를 들어 10명을 뽑는 과인데, 학점순으로 정렬시 1등에서 5등이 중국학생이면 중국학생 5명을 모두 뽑는 게 아니고, 중국에 1~3명 정도의 T/O만 주고 차순위의 다른 국적의 학생을 고려한다고 합니다.
  • 그래서 결론적으로는 여러분들이 지원하신다면 여러분의 경쟁상대는 전세계 지원자가 아니라 같은 과나 같은 단과대에 지원한 한국 지원자일 확률이 높습니다. 아마 실질 경쟁률은 1:1이나 3:1 정도로 예상합니다.
  • 영어는 기준점수만 넘으면 되고 좋다고 보너스는 없다고 합니다. 이 부분은 다른 학교 교수님과도 이야기할 기회가 있었는데 같은 맥락이었습니다. 영어를 쓰는 국가와는 달리 노르웨이는 노르웨이어를 쓰기에 영어 잘 한다고 딱히 잘 봐주지는 않는 듯합니다. 이 부분은 한국 지원자들에게는 유리하게 작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 예전에는 추천서도 봤는데 이젠 아예 서류에서 빠져 버려서 더욱 더 학점의 비중이 올라갔다고 합니다.
  • 노르웨이는 학비가 무료라서 여러 고려사항 중 “이 학생을 뽑으면 노르웨이에 무슨 도움이 되나”를 본다고 합니다. 노르웨이와 관련한 업무경력이 있다면 적극 어필해주시고 없으시다면 장래계획으로라도 말해주시면 좋다고 합니다.
  • 학점이 안 좋아도 나라별 T/O는 어떻게 될 지 모르기에 관심이 있다면 관심이 있으신 모든 과에 지원하시면 됩니다. 사실 이게 결론입니다. 학점이 안 좋아도 기준만 넘고, 한국에서 지원자가 1명이면 여러분이 합격하시는 겁니다.

그리고 꿀팁 하나 더!

아까 알려드린 학교 공식 문의메일로 문의하시면 그걸 기록에 남기는데 그럼 그 지원자의 이름이 잘 기억난다고 합니다.

합격한다는 얘기는 아니지만 입학사정관에게 열의과 관심이 있는 지원자로 인식될 수 있기에 정확한 공식 답변도 얻으면서 눈도장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잊지 마세요.

그럼 4편에서는 유학시에 필요한 서류들과 관련한 정보들로 찾아오겠습니다.

노르웨이 고고!

18 COMMENTS

  1. 안녕하세요 여러 정보글 재밌게 잘보고있습니다! ㅎㅎ 저같은 경우 대학교(전문대) 1학년 과정을 하다 중퇴를 하였는데 Bachelor 학사과정 지원이 가능한걸까요? (대학교 졸업장이 없는 부분이죠)

    • 기본적으로 노르웨이 학사를 하시려면 한국 고등학교 졸업장+한국 대학교 1년 과정이 필요합니다. 중퇴를 하셨다니 얼마나 하시고 중퇴하신지는 모르겠으나 대학교 1년이라는 것이 1년치의 학점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방통대를 추천드립니다. 국립대라서 방통대 과정이 정규 과정으로 인정됩니다. 또는 노르웨이 고등학교 과정으로 가는 방법도 있는데 이 부분은 언어 문제가 있습니다. 가능하시다면 1년치 학점을 채우고 노르웨이 학사 입학 허가를 얻는 것이 이상적이라고 생각됩니다.

    • 안녕하세요. 만약 노르웨이 대학에 재학중이라면 samordnaopptak.no 사이트에서 다른 대학교와 전공에 지원해서 편입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사실 이건 편입이라기보다는 전공을 바꾸는 것이라고 보셔야 합니다. 왜냐하면 기존에 들었던 과목들은 인정해줄지 말지는 학교측 재량이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아마 한국 대학교에 계신 듯하네요.

      만약 한국 대학교에 계시고 이미 3학년 2학기이시라면 개인적으로는 졸업을 하시고 석사로 오시는 것을 우선으로 추천드립니다. 영어과정으로 진행하는 석사과정에 진학하시는 것이 좋아보입니다.

      만약 한국 대학교에 계시고 학사로 노르웨이 대학에 입학을 하고 싶으신 것이라면 우선 노르웨이어가 문제가 됩니다. 노르웨이 학사과정은 원칙적으로 노르웨이어로 진행되며 (몇몇 예외 과가 영어로 진행) 편입하시려면 위에서 언급한 samordnaopptak.no 사이트를 활용해서 사실상 편입이 아닌 재학사 입학을 들어가시는 것이 됩니다. 편입이라는 것이 원칙적으로 기존에 들었던 과목과 학점을 인정받고 나머지만 들으면 되는 건데 한국과 노르웨이의 학제가 다르기에 들으셨던 모든 학점을 인정해줄지는 말씀드리기 어렵습니다. 게다가 노르웨이어 기준도 통과해야 합니다. 편입이 불가능하지는 않으나 리스크가 상당히 커 보입니다.

      결론적으로 저는 석사 유학을 추천드리고, 지금부터 석사 유학준비를 조금씩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원하시는 대답이 아닐 것 같아 저도 아쉽지만 의대나 이런 특수전공인 경우가 아니라면 편입은 리스크가 많이 큰 것 같습니다.

  2. 노르웨이 여행 관련 영상 찾아 보다가 우연히 구글 검색엔진에 잡혀서 봣는데 흥미로운 글들이 많은거 같습니다 ㅎㅎ 혹시 실례가 안된다면 석사를 어떤 전공으로 하셨는지 여쭤봐도 될까요?

  3. (실수로 다른 분 댓글에 달아버렸는데 삭제는 안되나요..?)
    안녕하세요 우선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저는 현재 군복무를 하고 있는 인천대 학생입니다.
    저의 원래 목표는 스웨덴의 Chalmers 대학원 진학 후 VOLVO에 입사하는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저 또한 학점이 매우 낮으며 경력도 없습니다. 하여 스웨덴의 다른 대학들을 찾아보다가 노르웨이 대학원을 검색하고 이 사이트를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유학 관련 글을 읽다보니 노르웨이가 더 좋은 선택이 될 수도 있을 것 같아 자세히 알아보고 있습니다.
    궁금한 점이 있는데 위의 노르웨이 유명 대학들도 학점이 일정 수준만 넘으면 입학이 가능한지와 입학 하실 때 업무경력이 도움이 됐는지 궁금합니다.
    혹시 실례가 안된다면 어느 대학원에 진학하셨는지도 여쭤보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 중복된 댓글은 삭제했습니다.
      노르웨이 유학에 대한 글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학점이 중요하지만 어차피 뽑는 것은 학교 마음이니 일단 뜻이 있으시다면 지원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스웨덴 유학과 달리 노르웨이 유학은 경제적 부담이 적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스웨덴과 노르웨이 중에서 고른다면 노르웨이 석사 유학을 권해드립니다.
      업무 경력의 경우 +@ 정도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경력 없이 학사 졸업 후 바로 석사 오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저는 UiS, 스타방에르 대학 offshore technology 석사를 전공했습니다.

  4. 노르웨이대학 학사과정과 관련해서 궁금한 점이 있어 문의드립니다.
    한국에서 고등학교 및 사이버대학교 2학년 수료했습니다.
    고등학교 3년 평균 내신은 4등급으로 미국 고등학교 GPA로 환산하면 2.7/4.0,
    사이버대학 1,2학년 평점은 3.5/4.3입니다.
    고등학교 내신 뿐만 아니라 대학에서의 평점도 입학시 중요할까요?
    그리고 제가 희망하는 전공은 역사학이나 외국어인데 해당 대학의 관련 전공 과목들을 보니 한학기에 과목이 많으면 3개 보통 2개 정도네요. 학기당 배우는 과목은 적은 대신에 세미나, 발표, 다른 학생들과의 프로젝트 같은 것들이 많은데 노르웨이 대학에서 공부하려면 보다 적극적이고 외향적이어야 하나요?

    • 고등학교 점수와 대학 점수 다 보는데 말씀하신 수준이면 말씀하신 전공 기준으로 보면 충분히 경쟁력 있는 수준이라고 판단됩니다.

      그러니 그냥 지원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전공과 과목에 따라 다르나 다른 학생들과 프로젝트, 발표, 세미나 등이 많은 경우 많은 한국학생들이 초기에는 잘 적응하지 못하는 것을 많이 보았습니다. (한국에 없던 수업방식+언어 문제)

      이후에는 적응하시는 분도 계시고 계속 어려워하시는 분들도 계시고 그런 것 같습니다.

      너무나 당연한 이야기이지만 여기에도 내성적, 내향적인 학생들이 있고 학생생활 잘 하는 학생들은 잘 하고 못 하는 학생들은 못 하고 그렇습니다.

      제 개인적인 판단으론느 성격보다도 중요한 건 학위 과정을 통해서 무얼 얻을 것이고 그러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 것인지 생각하는 목표의식과 변화의지라고 봅니다.

      • 친절하고 자세히 답변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한가지만 더 여쭤봐도 될까요?
        독일의 경우 대학에서의 공부가 매우 어려워 많은 학생들이 6학기가 아닌 이보다 더 긴 10-12학기 동안 공부하는 경우도 많고 공부하기 시험에 통과하지 못하여 쫓겨나는 경우도 많다고 들었습니다. 노르웨이대학의 경우난 어떤지 궁금합니다. 노르웨이 현지 학생들이나 국제학생들은 보통 무사히 졸업을 하는 편인가요?

  5. 안녕하세요 포스팅 감사드립니다 🙂 … ! 낮은 학점을 보완하기위한 지원 전공 관련 경험 같은 것이 지원시에 도움이 되는지 알 수 있을까요? 영어 점수는 갖추고 있지만 졸업대학 학점이 2점 중반대입니다. ㅠ

    • 일단 학점이 최우선으로 중요한 요소이며 관련 경험 등은 플러스 @가 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학교마가 조금씩 다르게 판단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몇몇 대학은 4.5또는 4.3 기준 학점 말고도 백분율 학점도 보기 때문에 유학의지가 있으시다면 그냥 신경쓰지 마시고 여러 대학에 지원해보시기 바랍니다.

  6. 안녕하세요 급하게 노르웨이 대학원 석사과정을 준비하고 있는 학생입니다. 대학원에 진학하려면 관련학과를 전공해야하던데 복수전공도 인정해줄지 궁금합니다. 해양자원학(양식)과에 지원하려하는데 본전공은 해양수산경영 복수전공은 양식응용생명학과(양식학과)입니다. 학점은 4.17/4.5 정도 이며 백분율로 95.7 퍼센트 정도 됩니다. 인정이 된다면 바로 영어성적 준비하여 가서 박사학위까지 생각하고 있는데 경쟁력이 있을지 걱정이 됩니다 ㅠㅠ 답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답변이 늦어 죄송합니다. 원칙적으로 말씀드리면 가능합니다. 다만, 23년도 유학생 학비도입이 결정되어서 23년도에는 어떻게 될 지 모르겠네요. 앞으로 좀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