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재산세(formuesskatten)를 13억 크로네, 한화 1600여억 원 상당을 면제할 예정이다.

특히 이 재산세 면제는 거대 산업 자산을 보유한 법인들에 적용될 것이다.

노르웨이 정부는 이 재산세 면제를 코로나 대응 대책 중 하나로서 발표했다.

또한 정부는 주식보유세와 다른 유가증권에 대해서도 세금을 낮춰 많은 일반 기업들에게 코로나로 인한 피해를 줄이기로 했다.

이를 통해 약 40만 법인이 혜택을 받고, 평균 3,300크로네의 세금이 줄어들 것으로 전망했다.

좀 더 큰 대기업과 거대 산업 자산을 보유한 기업에는 세제 할인 혜택을 좀 더 주기로 했다.

또, 직원이 자사주를 매입할 때 받는 혜택을 스타트업 기업에게 투자할 때와 같은 수준의 공제 혜택을 제공함으로써 자사주 매입을 유도하기로 했다.

정부는 노르웨이나 노르웨이인 소유의 기업들을 지원할 것이며, 노르웨이인 소유의 기업이 증가하고 파산하지 않는 것이 현재 코로나 상황에서 노르웨이 경제에 중요하다고 보았다.

노조인 NHO는 이 결정을 환영했다.

“정부는 지금 기업이 필요한 것이 현금이라는 점을 잘 알고 있습니다. 세금 할인으로 얻은 유동성은 일자리를 유지하는 데에 사용될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최소 2020년과 2021년에 한해서는 세금이 면제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세금으로 인해 노르웨이가 다시 타격을 받아서는 안 됩니다. 우리는 정부가 진보당과 이에 대해 협상에 들어갈 것을 기대합니다.”

NHO의 CEO인 Ole Erik Almlid가 언론을 통해 발표했다.

또, 정부는 스타트업에 투자할 때 받는 공제 혜택을 확대하기로 했다.

이 금액은 현재의 투자자당 50만 크로네에서 2배가 상향된 100만 크로네가 되며, 자본금은 현재의 150만 크로네에서 500만 크로네로 상향된다.

“스타트 업에 좀 더 쉬운 투자가 가능하게 해서 보다 많은 일자리를 만들고자 합니다.”

라고 재무부 장관인 Jan Tore Sanner (보수당, H)는 언급했다.

Jan Tore Sanner는 이와 같은 변화는 바로 2020년 회계연도부터 적용된다고 밝혔다.

ⓒ 노르웨이고고(https://www.norwaygogo.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