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여름 노르웨이 국내를 자동차로 여행하실 분이 많기에 이와 관련한 정보를 공유하려 합니다.

여름 자동차 여행하실 때 주의사항입니다.

일반적인 타이어 공기압 체크나 오일류 체크 등의 기본적인 내용이 아닌 특별히 올해 여름, 노르웨이에서 자동차 여행을 할 때만 적용되는 부분만 다루려 합니다.

1.자동차 보험 km 제약

노르웨이에서 자동차 보험은 의무 가입입니다.

기회가 되면 자동차 보험 싸게 드는 법도 글을 쓰겠습니다. (Full kasko기준으로 보장범위는 거의 같지만 어떤 분은 매월 1,000크로네 이상을 내시는 분도 있고, 어떤 분은 500~600크로네 정도를 내시는 분도 있습니다.)

본론으로 돌아와서 노르웨이 자동차 보험을 가입할 때는 1년에 예상되는 주행거리 km를 넣게 되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12,000 km 나 15,000 km 를 택합니다.

보험회사 입장에서는 많은 주행거리는 곧 위험에 노출될 확률이 높다는 말이기에 주행거리가 많으면 보험료를 더 받습니다.

그런데 올해 같이 예정에 없던 노르웨이 장거리 여행을 하시면 이 보험 주행거리 조건을 놓칠 수 있습니다.

만약 12,000 km를 계약하셨다면 1달에 1,000 km 입니다.

제 이웃이 이번에 노르웨이 북단으로 여행을 간다는데, 오슬로에서 트롬쇠까지 그냥 가도 편도 1,700 km가 넘습니다.

왕복이면 더 많아지겠죠.

그럼 만약 계약된 주행거리보다 더 달리면 어떻게 될까요?

결론적으로 말해서 계속 보험 적용을 받을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보장 범위가 현저하게 줄어들 수 있고(avkortning av oppgjøret), 얼마 만큼 줄어들지는 보험 회사가 건마다 조사 후에 결정합니다.

예를 들어 1년에 12,000 km를 예정했는데 사고 난 시점에서 이 주행거리를 넘겼다면 줄어드는 보장 범위는 크게 2개 입니다.

  • 자신이 내야 할 자가 부담금(egenandel)의 상승: 원래 자가 부담금 상한이 10,00크로네라고 되어 있어도 이 경우에는 더 많이 낼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자동차 보험 약관에 이 예외사항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 보장 범위의 축소: 예를 들어 보험에서 특정 사고 시 100,000크로네까지 보장해준다고 되어 있었더라도 이 경우에는 적게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특히 올해같이 예정에 없었던 자동차 여행을 준비하시는 경우에는 꼭 자동차 보험 주행거리 부분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필요한 경우 보험 회사에 연락해서 주행거리를 더 늘리는 것도 방법입니다.

물론 보험료는 오를 것입니다.

2. 캠핑차와 캠핑장

이것도 올해 노르웨이 여름 여행에 한정된 특수한 내용입니다.

캠핑차 판매가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고 많은 캠핑차들이 여름에 도로를 달릴 예정입니다.

먼저 캠핑차는 차폭이 넓기에 운전을 조심하셔야 하는데, 노르웨이 관광지 중 특히 애매한 도로들이 있습니다.

중앙에 중앙선이 없고 일반 승용차가 달리면 두 대가 달릴 수 있는데(한 대씩 서로 반대 방향으로) 캠핑차 같이 큰 차면 두 대가 지나가기가 애매한 폭의 도로들이 많습니다.

특히 산악지역에 많은데, 이런 지역을 여행하신다면 이런 일을 겪으실 수도 있습니다.

출처: facebook 캠핑차 그룹

그래서 가능하다면 예상 루트에 대한 교통 정보를 미리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또, 지금 캠핑장에 차가 넘쳐서 100명이 넘는 관광객이 자리가 없어서 쫒겨 났다는 7월 11일자 기사(노르웨이 원문 기사)가 있습니다.

노르웨이 사람들은 여름에 Syden이라고 해서 스페인, 그리스 등 남쪽으로 여행을 가는데 이번에 코로나로 여행 상품을 취소하면서 이런 외국 대신 노르웨이의 Syden, 즉 노르웨이 남부지역에 사람과 차가 몰리고 있다고 합니다.

주로 몰리는 지역은 Telemark, Vestfold 지역으로 Kristiansand를 중심으로 해안가를 따라서 사람들이 몰리고 있다고 합니다.

만약 이 지역을 여행하실 계획이시고 hytte 등 숙박 가능한 장소가 따로 있지 않으시다면 꼭 미리 숙박시설을 예약하시고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차가 많아서 캠핑장 외에도 캠핑차 숙박이 허용되는 공공장소에 많은 차가 있다고 합니다.

비단 남부 지방뿐 아니라 올레순 지역의 캠핑장에도 비슷한 일이 일어나고 있다고 하니, 캠핑장 이용이 계획에 있으신 분들은 꼭 확인하세요.

이상 2가지는 특별히 올해 여름 자동차 여행을 계획하시는 분들이 미처 확인하지 못할 수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되어 다루어 보았습니다.

ⓒ 노르웨이고고(http://3.8.140.138),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