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는 노르웨이 유학시에 참고하면 좋은 사이트를 하나 공유하려 합니다.

사이트 이름은 Studiebarometeret (링크)입니다.

영문 페이지를 링크로 걸었기 때문에 만약 노르웨이어로 보실 분들은 우측 상단의 Engelsk 부분을 눌러서 Bokmål로 변경해주세요.

메인 홈페이지 캡처, 스크린샷, 출처: studiebarometeret.no

이 사이트는 노르웨이 모든 대학교, 직업학교와 전공에 대해서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고 그 결과를 매해 공개하는 사이트입니다.

즉, 해당 학교와 해당 전공 학생들이 평가한 교육 프로그램의 평가이기 때문에 직접적으로 학생들이 그 학교와 전공에 대해서 어떻게 느끼는지 알 수 있습니다.

그럼 이 중에 하나를 예로 찾아보겠습니다.

만약 NTNU 노르웨이 과학기술대학교의 Marine technology 해양공학 Master 석사 과정에 관심이 있다고 치겠습니다.

스크린샷, 출처: studiebarometeret.no

그럼 2개의 과정이 나옵니다. 5년짜리 석사와 2년짜리 석사 프로그램이 나옵니다.

여기서 잠깐 노르웨이 석사 과정에 대해서 알 필요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노르웨이도 학사 4년, 석사 2년의 과정을 거칩니다.

그런데 한국에 석박사 통합과정이 있듯이 노르웨이에도 학석사 통합과정이 있습니다.

통상 학사 3년, 석사 2년으로 총 5년 과정입니다.

따라서 5년짜리 석사는 노르웨이 현지 학생인 경우가 많고, 2년짜리 석사는 국제학생인 경우가 많습니다.

다만 이 조사가 노르웨이 기관에서 이루어지다보니 노르웨이 학생들이 다니는 과정은 데이터가 있는데 국제학생들이 다니는 과정은 데이터가 없거나 너무 소수가 답변해서 신뢰성이 낮은 경우가 많습니다.

이 점을 참고하셔서 설문조사 결과를 보시면 됩니다.

2년짜리 국제학생을 위한 과정을 한 번 보면 이렇습니다.

스크린샷, 출처: studiebarometeret.no

학교와 캠퍼스 위치, 홈페이지 주소, 응답자수, 응답년도가 나옵니다.

2명이 2016년에 대답했다고 하며, 이는 전체 응답대상자의 10% (그러니 총 TO는 20명이 되겠네요)라고 합니다.

오래된 데이터에 겨우 2명이니 크게 믿음이 가지 않습니다.

스크린샷, 출처: studiebarometeret.no

이후로는 여러 항목에 대해서 학생들이 답한 평균치가 나옵니다.

점수는 1-5점으로 나누어지며 5점이 가장 좋고, 1점이 좋지 않은 것입니다.

이번에는 좀 더 응답자가 많고 비교적 최신 응답자가 있으며 노르웨이 대학순위(링크)에서도 언급되었던 USN 노르웨이 남동부 대학교의 System engineering 과정을 한 번 보겠습니다.

스크린샷, 출처: studiebarometeret.no

전체의 63%가 응답했으며 최근 2년의 데이터가 추가되었다고 하니 믿을만 합니다.

스크린샷, 출처: studiebarometeret.no

먼저 보이는 녹색바는 해당 전공학생들의 응답 평균치이며, 아래의 짙은 녹색바는 이 전공이 속한 상위 전공분류에 해당하는 전기, 기계 관련 전공 전체의 평균치의 값입니다.

보면 마지막 전체적인 프로그램 만족도가 평균에 비해 0.1이 낮을 뿐 다른 모든 항목에서는 평균보다 높음을 알 수 있습니다.

다른 모든 항목이 평균보다 높음에도 전체적인 프로그램 만족도가 낮은 것이 이해가 가지 않을 수 있는데, 전체적인 평가는 상당히 주관적으로 평가가 될 수 있는 반면 다른 앞선 항목들은 구체적인 항목들을 물어보기에 앞선 항목들의 값을 더 신뢰하는 것이 맞을 것 같습니다.

무슨 말이냐면 예를 들어 2번째 항목이 교수, 강사, 교원으로부터 피드백이 잘 됩니까? 라는 질문은 구체적이고 상대적으로 객관적인 질문이지만 마지막 전공에 대해 만족합니까? 라는 질문은 개인이 받아들이는 느낌에 따라서 상당히 주관적으로 판단될 수 있는 부분이기에 조심스럽게 해석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국제학생들은 아니나 노르웨이 학생들은 비교적 전공을 자유롭게 바꿀 수 있습니다.

그래서 해당 전공을 계속 공부하고 있다면 어느 정도 그 전공에 관심이 있고 적어도 싫어하지는 않는 학생들이 있다고 보는 것이 맞을 겁니다.

따라서 전반적으로 전공 만족도를 묻는 질문에는 점수가 후하게 나오는 편이라는 점을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이외에도 이 사이트는 원하는 전공들을 모아서 비교된 결과를 엑셀로 다운받을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만약 유학을 고려중이신데 관심이 있는 전공이 여러 개라면 이 기능을 이용하시면 유용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드리고 싶은 말씀은 이것은 어디까지나 참고자료이며, 점수가 높은 것이 실제로 좋은 교육 프로그램이라는 것을 보장하는 것이 아니라는 점입니다.

또한 다른 사람, 특히 노르웨이 학생들의 평가는 국제 학생의 입장과는 사뭇 다를 것입니다.

유학을 결정함에 있어 본 설문조사는 참조만 하시고, 최종적인 결정은 본인의 전공, 경력, 관심, 유학 목적, 유학 후 계획 등 여러 요소를 종합적으로 판단하셔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고민은 합격 후에 해도 되니, (본 설문조사 결과가 좀 낮게 나온 것 같다고) 걱정부터 하지 마시고 일단 지원 준비와 지원부터 하라는 조언을 드리고 싶습니다.

ⓒ 노르웨이고고(https://www.norwaygogo.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