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르웨이의 다수 금융기관이 올해 Norges Bank가 인상할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있다.

여기에는 Nordea Markets, Danske Bank, Swedbank 등의 기관이 포함되어 있다.

Norges Bank는 2022년 초 정도에 금리 인상이 가능할 것 같다고 시사했지만 몇몇 기관들은 백신 출시에 의해서 금리 인상이 가속화될 것이라고 믿고 있다.

이미 노르웨이에 화이자 백신의 접종이 이루어지고 있고 모더나, 아스트라제네카 등 다른 회사의 백신도 접종 예정이다.

코로나 백신의 효과에 따라서 올해 금리 인상이 가능하다고 보고 있다.

Nordea Markets는 그 시기를 올해 12월 정도로 보고 있다.

코로나로 인해 피해를 입은 기업들과 실업자들을 위해 많은 돈이 시중에 풀렸으며, 정부가 이 돈을 회수하기 위해 금리를 인상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특히 낮은 금리로 인해 부동산이 유래없이 과열된 부분도 고려하면 금리 인상은 필연적으로 예상된다.

문제는 그 시기인데, 일부 금융기관들은 금리 인상 시기가 사람들의 예상보다 빨리 이루어질 것이라고 보고 있다.

Swedbank는 올해 가을로 금리 인상 시기를 예상했으며, Danske Bank도 가을에 금리가 올라갈 수 있다고 보았다.

Swedbank는 코로나 기간동안 사람들이 돈을 쓰지 않아 2021년에 소비가 늘어날 것이고, 이것이 경제회복의 원동력이 되어 Norges Bank가 일찍 금리인상을 할 수 있다고 보았다.

현재 Norges Bank는 기준금리 0%를 가지고 있으며, 부동산 경기 과열, 가계 부채 증가의 이유로 금리 인상을 예고한 바 있다.

ⓒ 노르웨이고고(http://3.8.140.138),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