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30일 남부 노르웨이 지역에서 최고 기온이 20도에 가깝게 올라가는 등 이제 노르웨이에도 봄이 온 것 같습니다.

겨울동안 쌓였던 눈도 많이 녹아내렸고요.

그럼 이제 슬슬 자동차의 겨울 타이어를 여름 타이어로 바꿀 시기가 된 것 같은데 언제까지 해야하는지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정보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먼저 기본적으로 노르웨이에서 적용되는 여름타이어 교체시기 규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 남부 노르웨이 지방은 부활절 이후 오는 첫 월요일부터 (2021년은 4월 5일 월요일이 해당 날짜)
  • 북부 노르웨이, 트롬쇠, 핀마르크 지방은 5월 1일부터

달리 말하면 남부 노르웨이는 부활절 날짜에 따라 매년 교체시기가 달라지지만 북부 노르웨이는 매년 고정된 날짜에 교체하게 됩니다.

다만 여기서 한 가지 짚고 넘어갈 내용이 하나 있습니다.

겨울 타이어를 여름 타이어로 반드시 바꾸어야 할까요?

대답은 어떤 겨울 타이어를 사용하고 있는지에 따라서 다릅니다.

만약 쇠징이 박힌 겨울 타이어를 사용하고 계시다면 반드시 여름 타이어로 바꾸어야 합니다.

만약 쇠징이 없는 겨울 타이어를 사용하고 계시다면 반드시 여름 타이어로 바꿀 필요는 없으나 여름 타이어로 교체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다시 말하면 겨울이 지나가고 봄이 오면 쇠징이 박힌 스파이크 타이어에서 (piggdekk) 쇠징이 없는 일반 타이어(piggfridekk)로 바꾸어야 하는 것이죠.

스파이크 타이어가 소음, 연비에도 불리하고 도로에도 좋지 않기 때문에 겨울에만 한시적으로 허용되는 것입니다.

특히 높은 기온, 마른 도로, 스파이크 타이어가 조합될 경우 아스팔트 도로에서 미세먼지가 많이 발생하게 되어 환경적으로 좋지 않다고 합니다.

2021년은 예외

하지만 올해 2021년은 이 교체시기에 대한 예외가 적용됩니다.

많은 노르웨이인들이 스스로 자동차 타이어를 교체하지만 업체를 이용하는 사람들도 많은데 코로나로 인해 기존 교체시기 안에 타이어를 바꾸는 것이 어려워졌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올해는 부활절 이후 돌아오는 첫 월요일이 아니고, 4월 안에만 교체하시면 됩니다.

물론 가급적이면 기존 교체시기에 맞추어 여름 타이어로 교체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지만, 예외를 적용해서 많은 사람들에게 부담을 덜어주기로 했습니다.

여름 타이어로 교체했다면 주의할 것이 2가지 있습니다.

하나는 공기압으로 교체 후 각 타이어의 공기압이 기준치인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두번째는 타이어 홈 깊이입니다.

노르웨이 도로교통법은 여름 타이어는 홈 깊이가 최소 1.6mm 이상이 되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고, NAF는 3 mm 이상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타이어가 너무 닳아서 기준치 이하가 되면 운전조작능력 감소, 제동거리 증가 등의 문제가 있기 때문에 교체할 때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언제 다시 겨울 타이어로 교체하나요?

이번에 여름 타이어로 교체하셨다면 언제 다시 겨울 타이어로 교체해야 하는지도 궁금하실 겁니다.

  • 남부 노르웨이는 11월 1일부터
  • 북부 노르웨이는 10월 15일부터

겨울 타이어로 교체하셔야 합니다.

역시 겨울 타이어도 홈 깊이 기준이 있으며 이는 3mm (권장 4mm 이상) 이상입니다.

그럼 모두 안전운전하시기 바랍니다. 🚗

ⓒ 노르웨이고고(http://3.8.140.138),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2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