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르웨이로 오는 다양한 방법 중 하나가 한국에 지사가 있는 노르웨이 회사/또는 다국적 기업에서 경력을 쌓으신 후 노르웨이 본사/지사로 옮기시는 경우입니다.

실제로 이러한 루트로 적지 않으신 분들이 노르웨이에 오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에 간략히 한국에 지사가 있는 노르웨이/다국적 회사를 간략히 모아보았습니다.

DNV GL

노르웨이 선급이라고도 합니다.

DNV가 노르웨이 선급이며 독일 선급이었던 GL과 합쳐서 DNV GL이라고 합니다.

비단 해상, 조선, 에너지 분야뿐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 진출해있는 기업이며, 노르웨이에 오신 분들은 대부분 선박, 조선 계열에서 업무 경력을 쌓으셨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ABB

스위스에 본사가 있는 다국적 기업으로 전기분야, 자동화분야, 에너지분야, 로봇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는 기업입니다.

우리나라 및 노르웨이에 지사가 있습니다.

NEMKO

노르웨이 시험인증업체로 한국에는 넴코코리아로 진출해있습니다.

Elkem

원자재 생산으로 유명한 노르웨이 기업으로 한국 성남에 실리콘 생산을 하는 엘켐코리아가 있습니다.

Jotun

노르웨이에 본사를 둔 유명한 도료, 페인트 분야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합작기업인 조광요턴이 설립되어 있습니다.

Kongsberg

콩스버그 그룹은 노르웨이 콩스버그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한국에는 조선분야를 담당하는 콩스버그 마리타임과 방위산업 분야인 KONGSBERG DEFENCE & AEROSPACE AS가 한국에 지사를 두고 있습니다.

Orkla

잘 모르시는 분들도 계시지만, 노르웨이 마트에서 사는 대부분의 생활용품, 많은 식료품 등이 이 회사 제품입니다. (치약, 칫솔, 피자, 밴드, 샴푸 등)

노르웨이 기업으로 한국에는 Orkla Korea로 진출해있습니다.

Equinor

구 Statoil로 노르웨이 최대 규모의 에너지기업입니다.

현재 한국에 Equinor Korea로 진출해있습니다.

기존에는 선주로서 한국 조선소에 발주한 선박의 관리감독을 주로 했으며, 현재는 한국에서 해상풍력 사업에도 참여하고 있습니다.

NEL

노르웨이 기업으로 수소 충전설비를 공급하는 회사입니다.

한국에는 넬코리아로 활동중입니다.

TRAINOR

노르웨이 톤스버그에 본사를 둔 회사로 방폭관련 교육, 컨설팅을 하는 기업입니다.

한국에서는 트레이노르 코리아라는 이름으로 인증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Nordic semiconductor

노르웨이 반도체 기업으로 한국에는 노르딕 세미컨덕터 코리아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Norwegian Seafood Council

한국은 노르웨이 수산물의 주요 수출국으로 (모두 연어와 고등어를 아시시라 생각합니다) 노르웨이수산물위원회도 한국에 지사를 두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아시는 기업들을 댓글로 제보해주시면 정기적으로 업데이트하도록 하겠습니다.

ⓒ 노르웨이고고(https://www.norwaygogo.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8 COMMENTS

  1. IT관련해서 제가 들은 이야기를 조금 해보자면 한국에서 해외 지사에 입사해서 해외로 옮기는 케이스가 쉽지는 않다고 합니다. 구글 같은 경우는 모든 지사가 혜택이 비슷하고 옮기기 쉬운편이라는데 다른 곳은 흔치 않다고 하더군요. 예전에 왜 일본으로 취업하는가에 대한 질문을 한 적이 있는데 그 때 들은 답변이 관련된 내용이었습니다. ‘미국이나 유럽으로 가고 싶은데 일본의 지사는 이런 해외 기업으로 옮기기에 한국 보다 쉬운편이다.’ 라는 내용이죠. 분야마다 다르겠지만 1~2년 전의 이야기지만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정보 감사합니다.

      IT쪽에서도 퓨즈툴스라고 앱 만드는 도구 만드는 노르웨이 회사가 한국에 진출해서 대학교 교육도 하고 본사(노르웨이) 초빙 교육도 하고 그랬었는데 지금 보니 한국에서는 철수한 것 같습니다. (2018년도 철수 추정)

      아무래도 개발자는 지금 세계 어디나 대우받는 직업인데 노르웨이가 상대적으로 돈도 적게 주고 (미국처럼 20만불 넘게 주고 그런 케이스가 없으니까요) 세금도 높도 물가도 높고 날씨도 좀 그렇고 해서 선호되는 곳은 아닌 것 같습니다.

      그래서 재택근무처럼 꼭 노르웨이에서 일을 안 해도 슬랙 등 커뮤니케이션 도구 통해서 업무하는 개발자를 구하는 곳들도 있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