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르웨이 대학교는 크게 Universitet와 Høyskole로 나누어집니다.

정확한 둘의 차이는 Universitet는 아무 학위 (학사, 석사, 박사)의 제한이 없이 과를 개설할 수 있는 반면, Høyskole는 박사 학위를 줄 수 있는 과에 한해서만 모든 학위과정이 설립가능합니다.

그러나 이런 것은 행정적인 차이로 결론적으로 보면 둘 다 똑같은 학사, 석사, 박사를 받기 때문에 차이가 없습니다.

다만, 대개 Universitet가 더 크고 더 국제학생들에게 열린 기회가 많다는 부분 때문에 많은 유학생들이 Universitet로 유학을 옵니다.

또한 통상 Universitet가 Høyskole보다 교육의 질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노르웨이의 Universitet는 현재 (2021년 11월) 아래와 같습니다.

Høyskole는 크게 2가지 타입으로 나누어집니다.

Vitskaplege Høyskole와 그냥 Høyskole입니다.

큰 차이는 없고 Vitskaplege Høyskole는 특성화 대학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리스트는 아래와 같습니다.

특성화가 아닌 일반 Høyskole 리스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그리고 이 글을 쓰는 목적인 마지막 리스트가 있습니다.

아래 대학들은 노르웨이에 있는 대학은 맞으나 노르웨이 교육부로부터 교육인정(NOKUT)을 받지 않은 대학교들입니다.

정확히는 과정은 개설했으나 NOKUT 신청을 하지 않았거나 신청 후 심사 중에 있는 기관들입니다.

중요한 것은 이들 기관에서 유학을 하고 학위를 받을 경우, 이 과정들은 노르웨이 교육인정을 받지 못하기 때문에 비자 지원 등 향후 문제가 발생할 여지가 있습니다.

따라서 아래 리스트의 기관에서 제공하는 교육과정에 관심이 있어 참여하는 경우가 아니라 유학 후 취업 등을 위한 목적으로 참여하신다면 문제가 되실 수 있습니다.

노르웨이 교육인정이 아닌 다른 나라의 교육인정을 받는 경우도 있어서 반드시 아래 리스트의 기관들이 문제가 있다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현재 정식으로 노르웨이 교육인정을 받은 학위과정이 아니기 때문에 (일부 기관은 거의 시민학교 과정과 유사) 학위를 목적으로 하는 유학을 하실 경우에는 아래 리스트의 기관들은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 노르웨이고고(https://www.norwaygogo.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