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르웨이 기업중에서 Orkla라는 기업이 있습니다.

한국에도 진출해있는 이 기업은 스칸디나비아 국가 전반에서 생활용품, 금융, 식품 등 다양한 분야에 진출한 기업입니다.

Orkla사 제품 예시. 출차: Orkla.com

노르웨이 사람들이 많이 먹기로 유명한 냉동피자 Grandiosa를 비롯해 마트에서 만날 수 있는 다양한 제품들이 이 회사 제품입니다.

한국인이 창업한 것으로 유명한 미스터리라면도 현재는 이 회사에 판매되어 Orkla 소속입니다.

이 회사가 자체적으로 알려주는 채용절차가 있어 이를 참고하고자 합니다.

원문(링크)은 영어로 되어 있기 때문에 원문으로 확인하셔도 좋습니다.

Orkla 채용절차, 스크린 캡쳐, 출처: Orkla.com

총 7개로 나누어진 채용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지원하기

모든 지원은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해서 지원해야 하며, 이 때 이력서 (CV, Resume), 각종증명서, 추천서 등 모든 문서를 전자파일 형태로 업로드해야 합니다.

특이하게도 Orkla는 오픈 지원을 받지 않는다고 명시하고 있습니다.

오픈 지원은 현재 공석이 없지만 미리 지원해두는 것으로 노르웨이에서는 그 회사에 이전부터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자주 이용되는 방법입니다.

2) 지원서 검토 및 연락

모든 지원서를 면밀히 검토하기 때문에 연락을 받기까지 인터뷰 요청을 받기까지 시간이 유동적으로 걸릴 수 있다고 합니다. (짧을 수도, 길 수도 있음)

다만 검토가 끝나고 인터뷰 대상자로 선정된다면 이후는 빠르게 처리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신입 (최대 업무경력 2년)의 경우에는 인터뷰 이전에 온라인 시험 (아이큐 테스트 비슷한)을 통해서 지원자를 추릴 수도 있다고 합니다.

3) 1차 인터뷰

인터뷰 대상자로 선정되면 1차 인터뷰를 요청합니다.

1차 인터뷰의 목적은 지원자가 해당 포지션에 적합한 사람인지 더 잘 알기 위한 것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Brand manager를 뽑는 경우에는, 채용의 날(Recruitment day) 행사로 대체가 가능하며 이 때 사례해결 능력시험, 신속 면접 (짧은 면접, 10분 내외), 프레젠테이션 등으로 뽑는다고 합니다.

4) 검사 또는 집에서 푸는 과제

1차와 2차 인터뷰 사이에 많은 경우 과제가 나옵니다.

이는 지원자의 능력, 성격, 지식 등이 포지션과 맞는지 보는 것입니다.

이 시험은 전문적인 외부기관과 협력하여 진행됩니다.

주로 성격검사류가 많으며 (다음 중 자기와 가장 맞다고 생각하는 것 1, 다르다고 생각하는 것 1 고르기 등), 이를 통해 지원자의 특성과 포지션과의 매칭을 봅니다.

이외에도 실제로 현업에서 다뤄야 하는 문제를 주고 이를 30분 프레젠테이션으로 준비하라는 등의 과제가 제시되기도 합니다.

5) 2, 3차 인터뷰

2,3차 인터뷰는 보다 심화된 지원자의 능력, 성격, 기술, 자격 등을 확인하기 위한 것입니다.

그리고 만약 4) 과정에서 시험을 본 것이 있다면 이 결과를 놓고 같이 상의하게 됩니다.

예를 들면 성격검사에서 개인으로 일하는 것을 좋아한다고 분석된 지원자가 있는데 포지션은 팀으로 대부분을 일해야 한다면, 이런 부분들을 확인하게 됩니다.

위의 예처럼 포지션과 검사 결과가 다르다고 해서 탈락시키거나 문제 삼는 것이 아니라 말 그대로 적합여부를 보는 것이기 때문에, 분석결과에 동의한다면 동의하는 이유과 분석결과와 포지션과의 상관관계를 설명해주시고, 만약 동의하지 않으신다면 구체적인 예를 들어서 반박해주시기 바랍니다.

6) 레퍼런스 체크

100%는 하는 것은 아니자만 마지막 인터뷰 라운드에서 레퍼런스를 요구하고 확인합니다.

7) 오퍼 제공

모든 과정을 통과하면 Orkla사는 오퍼와 근로계약서를 제시하고 이후에는 연봉 , 복지, 근로 조건 등에 대한 협의 및 최종 서명으로 채용절차가 마무리됩니다.

다른 노르웨이 기업들도 대부분 이와 비슷한 형태로 채용절차를 진행하며, Orkla의 경우 대기업이기 때문에 다소 채용절차가 느리며 중간중간 들어가는 과정도 많은 편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만약 중소기업에 지원한다면 외부의 전문 검사기관 등을 통한 검사 등은 빠질 확률이 높고 1차 인터뷰로 끝이 나는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기업마다 채용절차가 상이하고 같은 기업이라도 포지션이나 부서에 따라 채용절차가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핵심은 노르웨이 채용절차는 다소 정형화되어 있으며, 준비할 것만 챙기면 갑자기 생각지도 못한 변수가 있다든지 그런 경우는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노르웨이 면접에서 나오는 질문들

노르웨이 면접에서 꼭 준비해야 할 20가지 질문

등의 기사를 통해 자주 묻는 질문들을 미리 준비하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또, 취업과 관련하여 댓글이나 게시판 글 등으로 문의주시면 가능한 범위 내에서 도움 드리겠습니다.

ⓒ 노르웨이고고(https://www.norwaygogo.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